WPF 10년차 개발자가 보는 WPF 전망은?

by westAhn

WPF에 관심 있는 초보 개발자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WPF개발자가 되기를 많이 망설이는 것 같다. 내가 10년동안 WPF개발자로 지내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WPF 관한 나의 생각과 WPF 전망을 써보기로 하겠다. 물론 이 생각은 나의 주관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정답이라고 할 수도 없고 올바른 길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 내가 어떠한 계기로 WPF 개발자가 되었고 지금까지 WPF개발자로 어떻게 지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WPF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써볼까 한다. 나의 이 경험이 WPF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담이 되었으면 좋겠다.

WPF개발자가 되기로 결심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 입사 한 후까지 WPF라는 언어가 있는지 존재조차 몰랐다. 내가 그때까지 아는 Windows프로그램은 MFC, C# Winforms, Visual Basic이 다였다. 굉장히 투박한 회색 빛 UI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디자인들 이였다. 나는 우연한 계기로 WPF로 만든 프로그램을 보았는데 3D형상이 프로그램 내에서 움직이고 다양한 애니메이션들이 동작하여 사용자로부터 호기심을 끄는 프로그램이였다. 화려한 UI화면을 가지면서도 프로그램 성능 및 속도가 떨어지지 않았다. 내가 기존에 알던 회색 빛 투박한 프로그램과는 완전히 달랐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화면에 끌려 WPF를 배우기 시작하기로 결심한 계기가 되었고, WPF개발자가 되기로 하였다.

10년동안 WPF개발자로의 삶

내가 WPF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후, WPF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제대로 된 WPF관련된 책이 없었다. WPF를 공부할 수 있는 블로그도 많이 않아 내가 잘못된 선택한 것은 아닐까 고민도 하였다.(대중적인 언어를 선택해야 밥 벌어 먹고 사는데 걱정이 없을 것 같은 고민이였다.) 지금 WPF를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의 마음도 내가 처음 WPF를 해야겠다고 결심했을 때의 마음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금도 많은 개발자들은 WPF시장은 좁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가 처음에 시작했을 때는 더 좁았다. 만약 과거의 내가 WPF를 배우지 않고 MFC 또는 C# Winforms등과 같은 다른 언어 개발자가 되었다면 10년동안 프로그래머가 될 수 없었을 것 같다. 왜냐하면 매력도 재미도 느끼지 못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10년동안 WPF개발만 한 것은 아니다. 회사 상황, 요구 조건에 따라 다른 언어로 개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확실한 건 WPF언어 하나만 잘 배워둬도 다른 언어로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WPF Xaml디자인은 Android, Swift, Web등 디자인하는 방법이 비슷하고 C#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용어는 다른 개발 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WPF개발자가 보는 WPF 전망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 된다라는 말이 있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요가 많아야 거기에 따른 공급이 늘어난다는 말이다. Java, Android, Web등은 시장에서 요구되는 수요가 많다. 그렇기에 이런 언어들의 개발자도 많다. WPF는 채용 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 다른 언어들보다 채용 규모가 작다. 나는 꼭 시장에서 많이 요구되는 언어 개발자 되는 것에는 동의하지 못한다. 우리는 단기간 개발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장기간 프로그래머 개발자가 될 것이다. 과연 내가 이 언어를 매력을 느끼고 오랫동안 개발할 수 있을 지를 먼저 보는 것이 맞다. 현직에 있으면서 자신과의 적성에 맞지 않아 프로그래머 일을 그만 두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시장에서 많이 요구하는 개발자가 될 것이 아니라 내가 오랫동안 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도록 하라라고 말하고 싶다.

또 다른 어떤 이는 WPF는 Windows기반의 언어이기 때문에 요즘 요구되는 멀티 플랫폼 개발에는 맞지 않다고 부정하는 사람도 많다. 내 생각은 아직 까지 Windows는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대체 불가 운영체제라고 생각된다.

WPF만 한다고 해서 나중에 다른 언어 개발을 못하는 것도 아니다. 언어들 개념들은 유사한 점들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유사한 WPF언어로 애플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웹등 다 만들 수 있기 때문에 WPF의 시장은 좁고 미래가 불투명하게 볼 것은 아닌 것 같다. 누군가가 WPF개발자가 되기를 망설인다면 다른 언어 개발자가 되어도 똑같은 고민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