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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F란 무엇인가?
C# WPF란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의 약자로 한글로 해석하면 창 표현 기초라는 뜻이다. 즉, 창을 표현하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2차원 또는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효과, 웹의 특성들을 적용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아름다운 UI를 제공할 수 있다. WPF는 XAML(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로 디자인하고, Code behind에서 이벤트등을 처리한다.
WPF를 사용하는 이유
코딩할 수 있는 많은 언어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WPF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가 오랜 시간 동안 WPF로 작업하면서 느꼈던 WPF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열거하였다.
- XAML 언어 사용
XAML언어로 컨트롤러를 유연하게 디자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버튼 안에 이미지를 두 장 넣고 버튼 이름을 넣는다고 가정하면, 다른 언어들은 굉장히 까다로운 작업을 거쳐야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WPF는 스크립트 언어인 XAML코드 기반이기 때문에 버튼 안에 또 다른 컨트롤러를 넣는 것이 자유롭다. - 디자인 아름다움
WPF는 아름답게 UI를 꾸밀 수 있다. 컨트롤러들을 자유롭게 배치하고 꾸밀 수 있으며, DirectX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입체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화면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디자인과 코드 분리
디자인 코드 작성 부분과 behind code 작성 부분의 분리하여 작업하고 데이터 바인딩(Databinding)으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디자인 부분은 전문 디자이너가 만들고 behind code를 작성 하는 부분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작업을 하여 좀 더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디자인과 behind code 부분을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의 작업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래서 유지 보수하는 경우도 디자인 담당은 디자인 코드만 확인하면 되고, behind code담당은 코드 내용만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 윈도우 해상도 상관없이 적용 가능
WPF외에 다른 언어들은 화면 해상도에 맞춰 프로그램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 개발을 시작할 때 윈도우 해상도를 어떠한 크기에 맞춰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 인지를 결정하고 코딩을 해야 한다. 요즘 사용자들은 다양한 모니터 사이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야 한다. - 스타일 선언과 적용
스타일을 선언하고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내에 버튼이 30개 사용되고 있다고 가정하자. 만약 버튼의 모양을 일부 수정 해야 하는 경우 30번 코드를 수정할 필요가 없다. WPF에서는 컨트롤러의 스타일을 선언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타일을 한번만 선언해 놓고 원하는 부분에 스타일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